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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Leadership Story] 나를 걱정해주는 나의 배우자!

관리자 | 2024-05-08 17:36 | 조회 79

이 글은 CultureStand 대표 컨설턴트인 Edward.Jin으로부터 리더십 교육 및 코칭을 경험하면서 리더십의 변화를 체험한 실제 이야기를 인터뷰 형태로 이해하기 쉽게 각색한 글입니다.  주인공의 신변 보호를 위해 부득이하게 익명으로 작성함을 양해 부탁 드립니다.


글. Edward.Jin


Edward : D 리더님, 지난 몇 개월 동안 리더님의 안전활동을 지켜보면 다른 분들과 조금 다르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. 그래서 리더님께서 생각하시는 안전리더십이 무엇일까? 매우 궁금합니다.


D 리더님 : 다른 분들과 많이 다른가요? 전 비슷하다고 생각했는데..., 대표님께서 말씀 하시니까 차이점이 있다면 이게 아닐까 생각되네요. 제가 현장에 나가기 전 항상 마음을 다잡는 루틴이 하나 있습니다. 그것은 다름 아니라 나를 걱정해주는 집사람을 떠올린다는 겁니다. 그러면 절대 안전활동을 허투루할 수 없게 되죠. 현장에 있는 동안 나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말이죠.   


Edward : 정말 놀라운데요. 안전활동을 하기 전 걱정해 주는 사모님을 생각한다는 것! 리더님의 안전리더십을 조금 재미있게 표현하자면 "사모님 리더십"이라고 할 수 있겠군요. 혹시 사모님을 떠올리게 되신 계기가 있을까요? 


D 리더님 : 저의 리더십에 재미난 이름을 붙여 주시네요. "사모님 리더십"이라 하!하!하!. 계기라 글쎄요. 사실 안전이라는 것은 늘 대표님께서도 하시는 말씀처럼 기본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. 기본을 지킨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요? 그런데 그 기본을 이야기하면 사실 다 "잔소리"라 생각할 겁니다. 저도 그렇구요. "잔소리" 하니까 대표님 아시겠어요? 집에서 쾌적한 생활을 위해서 늘 듣는 말이죠. 집사람한테요. 하!하!하! 그런데 그 집사람이 회사에 출근할 때 마다 또 잔소리를 해요. 안전하게 일하다 오라구요. 이 말을 듣다 보니 나만 무사히 집에 돌아갈 것이 아니라 내가 데리고 있는 친구들도 무사히 집으로 돌려보내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. 그때부터 입니다. 현장 나가기 전에 집사람을 떠올린 것이...  




Edward : 리더님께선 "잔소리"를 말씀하시지만 제가 지켜 본 바로는 현장에서 직원들에게 "잔소리"하는 모습을 한번도 뵌 적이 없는데, 혹시 저 없을 때 무진장 "잔소리"하시는 건 아니시죠? 저는 리더님의 리더십을 잘 알고 있지만 다른 분들을 위해 리더님의 노하우를 말씀해 주실 수 있을까요? 


D 리더님 : 어떻게 아셨죠? 대표님 없을 때 무진장 "잔소리"하는 한다는 걸 하!하!하! 오늘 대표님과 농담 많이 하네요. 대표님께서 교육과 코칭에서 늘 강조하셨듯 계층별로 역할이 다르다고 생각해요. 저의 역할은 뭘 잘못하고 있나 눈에 불을 켜고 하이에나처럼 서성이는 것이 아닙니다. 안전에 대한 저의 철학, 관심 그리고 의지를 현장에 제대로 전달하는 것이죠. 그래서 전 현장에서 일하는 친구들과 대화를 많이 하려고 해요. '저 친구는 어떤 생각을 하고 있나?',  '나의 철학과 관심이 잘 전달되고 있나?', '저 친구가 안전하게 집으로 갈 수 있게 내가 뭘 해줄 수 있을까?' 하고 생각하면서 말이죠. 그러다 보니 서로를 더 잘 이해하게도 되고, 관계도 좋아진 것 같아요. 대표님 보셨죠? 제가 현장에 나가면 친구들이 도망가는 게 아니라 웃으면서 다가와서 먼저 말 거는 것! 이게 저만의 노하우라 할 수 있어요. 


      1. 현장을 나가기 전 나를 걱정하는 배우자를 떠올린다
      2. 계층별 책임과 역할에 맞게 위임할 것은 위임하고, 본연의 역할에 충실한다
      3. 어떻게 하면 오늘도 안전하게 집으로 돌려보낼 수 있을까? 생각하면서 대화한다

    

Edward : 리더님과 함께 하면서 전 늘 감명 받았습니다. 오늘 들려주신 리더님의 말씀이 다른 분들에게도 큰 울림이 될 것이라 의심하지 않습니다. 오늘도 "사모님 리더십"으로 리더님과 리더님 휘하의 직원들이 무탈하게 집으로 돌아가시길 기원합니다.


안전의식, 안전리더십, 행동변화 그리고 안전문화 진단/교육/코칭/컨설팅 문의

edward.jin@culturestand.co.kr 

※ 컬쳐스탠드는 기업의 문화를 바로 세웁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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